부모명심 20계명
유치원에 다니는 5살 아이의 가방에 들어있는 자그마한 책
부모명심20계명 아이의 눈 높이에 맞춰어 생각해 줘야하는 것들이 나열되어있었습니다.
부모명심20계명 책 안에 몇 가지가 눈에 띄어 나열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언어와사고
.풍부한 언어 사용은 아이의 사고를 발달시킵니다.
.유아기 언어교육은 무자인식이나 해독보다 상상력과 사고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유아기 언어 발달은 다양하고 흥미로운 언어자극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특히 형제자매나 또래 정확한 개념어휘를 구사하는 성인과의 풍부한 상호작용은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킵니다.
.유아기에 배운 아름다운 말, 상대를 존중하는 말 습관은 평생지속된다. 조악하고 비속한 언어 모델로부터
배운 천박한 말 습관은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부모를 비롯한 주위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중요하다.
양육기술
.합리적 설득이 가장 좋은 양육 기술입니다.
.처벌은 일시적 효과가 있을 뿐 오히려 도덕적 내면화를 방해한다. 처벌은 반발을 불러올
뿐입니다.
.나쁜 행동를 없애는 양육 기술은 '무시'입니다.
미디어노출
.TV, 스마트폰, PC, 테블릿과 같은 스크린 미디어의 과다 노출은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영유아기에 스키린의 강렬한 빛 , 단순하고 강렬한 전자음등에 장시간 노출되면
시각 및 청각 발달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크린을 단지 수동적으로 보기만 한느 사용 방식은 뇌의 정보처리방식의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영유아기 스크린 미디어의 사용은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풍성하게 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
배려와공감
. 아주 어린 아이들도 다른 사람의 고통에 공명을 일으키며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부모가 아이를 배려하고 공감하는 것은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발달의 씨앗이 됩니다.
. 부모는 아이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어린 시절부터 가르쳐야 합니다.
자율
.자율성과 주도성을 키우는 것은 영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입니다.
부모의 과잉보호와 통제는 아이의 독립심 형성을 막고, 주체적이고 자율적 인격 형성을
방해합니다.
. 자율적 인간으로 키우려면 작은 것이라도 아이가 독립적을 결정하고 책임을 지도록 해야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시행착오를 하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실패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무던히 기다려주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 어린이보육지원센터장 이 순 형 교수의 부모명심20계명 발취했습니다.